메뉴

교통
HOME  > 뉴스종합 > 교통

국토부, “12월 말 5호선 노선 중재안 발표” 확답

컨텐츠 정보

본문



국토교통부.png


김주영 의원, 추경호 기재부 장관 긴급면담 

“신속예타?... 예타 면제만이 교통문제 해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은 8일 오후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만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촉구하고 기재부의 '신속예타' 주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예비타당성조사를 담당하는 기재부 재정관리관(차관보)과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을 별도로 만난 자리에서도 신속한 노선안 확정과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한 예타면제를 촉구했다. 이날 면담에서 국토부는 “12월 말 노선 중재안을 발표하겠다”고 확답했다. 


김주영 의원은“5호선 연장사업이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추가사업으로 확정되고도, 지자체 간 노선 문제로 지난 1년간 시간을 허비했다”며 “정부에 수차례 적극적 중재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손 놓은 채 사실상 방치해 왔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사실상 김포의 교통문제와 시민안전을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며 “국토부는 12월 말 노선 중재안 발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경제성과 정책성을 갖춘 김포시 최적안으로 확정돼야 하며, 노선의 역간 거리 등을 감안하여 추가적으로 시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역 증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김포시에 따르면 지난 9월4일부터 11월24일까지 평일 출근시간 김포골드라인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만 135명에 달한다. 

 

정부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를 위해 대책을 내놨음에도 혼잡률은 다시 290%까지 치솟았으며 안전사고 역시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정부의 늦장 중재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한 것이다.


김 의원은 추경호 기재부 장관과 재정관리국에도 5호선 예타면제를 담은 국가재정법 일부개정안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기재부는 “5호선 노선안이 확정되면 신속예타로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에 따르면 신속예타를 진행하더라도 철도사업의 경우 최대 9개월의 기간을 소요하게 된다. 


김 의원은 “언제, 어떤 사회적 참사가 벌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느긋하게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며 “신속예타가 아닌 예타면제로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김포의 교통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교통인프라도 없이 2기 신도시를 구축하고 접경지역이란 이유로 사회인프라 구축에서 제외시켜 오더니 이제는 위험을 더 감수하라며 시민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주영 의원은 “지난 2월 제가 대표발의하고 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예타면제 법안이 하루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협조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정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싸다 빠르다 쿠팡 장보기.jpg

 

 

 

 

[관련기사] 박상혁, “주요 재원 김포에서 나와... 김포가 5호선 연장 혜택 더 많이 받아야"


[관련기사] 떠나는 원희룡, “GTX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초 공개”... 5호선은?


[관련기사] 홍철호, "5호선, 드라마틱한 결과 나올 수 있어... 급부상하는 제3의 절충안 있다"


[관련기사] 5호선 노선 막판 조율 한창... 감정역 설치안 급부상


[관련기사] 박진호, 원 장관에게 “5호선 김포경찰서·감정역 추가” 건의


[관련기사] [김포총선 D-141] 누가누가 나오나? 변수와 전망은?


[관련기사] 김포검단 시민단체, "국토부, 양평고속도로는 알아서 변경안 제시... 5호선은?" 정부 성토


[관련기사] "김포・인천안 모두 B/C 1 이하... 합의안 만들어야"... 인천시, 서울5호선 연장 노선안 협상 압박


[관련기사] 원희룡, "GTX-D 영종・김포 Y자로 이미 확정, 연말연초에 尹 대통령이 직접 발표"... 5호선 등 총선 앞두고 정치적 판단 가능성 높아져


[대표칼럼] 5호선 불발 시 김포 선출직 전원 사퇴해야


[관련기사] 발 빼는 원희룡... “5호선 현재로는 불발... 합의해야" 

 

 


 

 

싸다 빠르다 쿠팡 장보기.jpg

 

 

 

#국토부 #12월 #말 #노선 #중재안 #발표하겠다 #확답 #대광위 #김주영 #기재부 #예타 #면제 #서울 #지하철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시

 

 

 

 

관련자료

댓글 1

sean3733님의 댓글

추가적으로 시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역 증설이 필요하다. 미쳤냐? 겉으로만 하는 척 하고 속으로는 경제성 다 깎아먹고 나가리시켜서 질질 끌다가 선거용으로 이용하겠다는 말을 이렇게 돌려서 하는구나. 이러니까 김포에서 민주당 찍으면 제정신 아니라는 소리가 틀린 말도 아니다.
전체 13,956 / 1 페이지


인기 기사


사람들


주말N


최근기사


중부데일리TV


포토


기고/칼럼


기자수첩


만평